최종편집:
2019년 9월 16일
오후 9시 36분
 
인물동정
업체탐방
테마기획
  > 특집기사 > 테마기획
2014 년 12 월 09 일 (화) 07:37 작성
<기획특집> 대한민국 농업의 중심도시 尙州,새로운 미래를 열다 !

<기획특집> 대한민국 농업의 중심도시 尙州,새로운 미래를 열다 !

- 경상북도 농업기술원은 전국최고 농업기반 갖춘 상주로 와야! -

경상도(慶尙道)의 뿌리! 농경문화의 발상지 상주(尙州)!
상주시(시장:이정백)는 경상도(慶尙道)의 명칭이 경주(慶州)와 상주(尙州)의 머리글자에서 정해질 정도로 웅주거목으로서의 위상과 역사가 존재해 왔다. 이는 곧 경상도의 뿌리가 되어 왔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이정백 상주시장


또한, 서(西)쪽으로는 백두대간이 둘러싸고 있으며 그 기슭에 산세가 부드럽고 비교적 들이 넓게 펼쳐져 있고, 동(東)쪽으로는 생명의 젖줄인 낙동강이 남북(南北)으로 흐르고 있어 기름진 토양과 농사지을 물이 넉넉하여 예로부터 농경문화가 발달해 왔다.


농업의 중심도시 상주! 상주시는 대한민국 농업의 수도 선포식 이후 상주농생명산업 클러스터 구축 등의 준비를 통해 발빠르게 상주농업 발전방안을 마련하고 실천해 나가고 있다.


전국 최고의 농업인구 ․ 경지면적 ․ 농기계 보급대수를 자랑하며, 곶감 ․ 양봉 ․ 시설오이 ․ 양계분야도 전국 최대 생산량을 기록하는 등 명실공히 대한민국 농업의 중심도시이다.
또한, 상주시는 전국 최고의 농업기반 위에 기술력의 보강을 위한 경상북도 농업기술원 유치로 상주 농업의 미래, 더 나아가 경북 농업의 미래까지 밝혀 나가기위해 노력하고 있다.

<세계를 향한 상주 농업의 육성 방향>
상주농업은 탄탄한 기반시설 위에 경쟁력 확보를 위해 6차산업으로 확대 육성하여 미래형 농촌을 건설해 나가고 있다.
이를 위해 상주 곶감의 명품화 사업, 상주쌀 선진화 프로젝트 추진, 친환경 녹색농업을 위한 친환경농업 육성 5개년 계획 추진, FTA개방에 대비하여 상주과수 경쟁력을 위한 대체작목 개발육성 및 시설현대화 사업추진, 6차산업에 맞춘 상주시 말산업 종합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상주농산물 세계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국제교류 확대와 내실화로 세계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최근 베이비부머 세대들의 은퇴시기에 발맞춰 귀농귀촌 1번지 상주를 위한 다양한 특수시책들을 추진하고 있다.
농업 인프라 구축을 위해 국립 교육농장 건립, 농업시험연구 재배단지 조성, 농협 티엠알 공장 건립, 삼백 농업․농촌 테마공원 조성 추진으로 농업의 중심도시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상주 농업의 비전>
상주는 뛰어난 농업기반과 역사성을 되살려 농업 중심도시의 명성을 높이고 농업을 상주시의 역량 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다.
곶감과 쌀의 고품질화, 포도․사과․배․한우․양봉․육계 등 전 분야․품종에 대해 기술개발 및 6차 산업화하여 농가 소득을 증대시켜 나가고 있다.

한, 농촌 고령화로 일손 부족에 대비한 농업인 편의지원사업과 농기계 임대사업 등의 운영을 통해 농업인이 잘사는 행복한 도시로 만들어 나가고 있다.

이정백 상주시장은 “상주는 천혜의 자연조건과 편리한 교통망을 최대한 활용하여 농업의 중심도시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다”며 “농업의 6차 산업화를 통해 상주만의 새로운 도약의 계기를 만들어 나갈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정백 상주시장은 “농사만 지어도 부자가 되는 도시, 대한민국 농업의 중심, 슬로시티의 고장, 대한민국 농업 1번지란 각종 수식어들이 무색치 않도록 최선을 다해 시민 모두가 화합하는 희망도시 상주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조덕이(jod4433@hanmail.net)

 
조덕이 ()
 
홈페이지,동영상 제작, 기사제보, 광고문의 (054)536-2992
ⓒ 상주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상주Today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회사소개 제휴안내
제호:상주Today, 종별:인터넷신문, 발행인겸 편집인 : 조현철, 편집국장 : 조덕이. 발행소: 경북 상주시 무양동 284-4번지 301호
Tel: (054) 536-2992. Fax: (054) 536-6025, 등록번호: 경북아00143, 등록일: 2010.8.13, e-mail: jod4433@hanmail.net,
인터넷주소 : http://www.sjtoday.kr 발행일: 2010.6.13, 상주Today Copyright(c) 2010. 8.www.sjtoday.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