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2년 5월 22일
오후 6시 11분
 
인물동정
업체탐방
테마기획
  > 특집기사 > 테마기획
2022 년 02 월 20 일 (일) 16:24 작성
‘감’ & ‘곶감’은 영양덩어리 “종합 영양제”

‘감’ & ‘곶감’은 영양덩어리 “종합 영양제”
‘감’과 ‘곶감’은 정말 놀라운 영양덩어리 종합영양제다. 감(과일)과 곶감(식품)만큼 다양한 치유력(治癒力)과 탁원한 효능을 갖고 있는 것은 없다.

특히, 혈압을 낮추는 감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은 물론 항산화제로 작용하는 여러 식물성 천연화합물이 풍부 하게 들어 있다. 이러한 성분들이 우리 몸에서 다양한 작용으로 건강을 도울 수 있다.

감 한 개에는 사과 9.5개 분량의 비타민이 들어 있다. 그래서 감은 최고의 쳔연 종합비타민 과일 이라고 할 만하다. 게다가 비타민 A는 시각 유지에 필요한 로돕신을 만드는 영양소이다.

비타민 A가 감 한 개에 성인이 하루 섭쥐해야 할 양이 모두 들어 있다고 한다. 때문에 눈을 많이 쓰는 수험생이나 노안들에게 좋다. 그래서 눈이 나빠지는 경우에 시력보호용 과일로 안성마춤이다.

감의 주성분은 당질(15~16%)이다. 그래서 포도당과 과당의 함유량 도 매우 높다. 비타민 C와 Aㅡ그리고 탄닌, 칼늄, 미그네슘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는 알카리성 식품이다. 감을 최상의 건강 과일 이라고 해도 지나침이 전혀 없다.

사과 10개 먹는 것 보다 감1개 먹는 것이 더 좋다고 증명하고 있다. 감은 자연 치료제로도 최상의 특급 과일이다. 피부에도 최고다. 심폐(心肺)를 녹여주며 갈증을 멈추게 하고 폐위(肺痿)와 심열(心熱)을 치료한다.

특히 곶감은 토혈(吐血)을 멋게 해 주는 탁월한 효능을 갖고 있다. 얼굴의 주근깨를 없애고 기침, 만성기관지염.고혈압 심장질환 등에도 효능이 있는 식품으로도 알려져 있다. 중풍예방약으로도 쓰인다.

★곶감의 효능 10가지를  정리해 본다.
(1) 곶감은 기관지와폐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곶감의 하얀 가루는 한방에서 기관지염 치료에 사용된다. 특히 곶감은 기관지나 폐에서 피가 섞인 가래가 나오는 각혈을 멈추게 하는 효능이 있다.

(2) 곶감은 설사치료 효과에도 뛰어나다. 곶감의 떫은맛을 주는 탄닌 성분 덕분이다. 곶감에도 탄닌 성분이 풍부하여 설사를 멎게 하고 위장의 점막을 보호하는 효능이 뛰어나다. 또한 이질 감염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
(3) 곶감은 심혈관 건강에 효과가 좋다. 바로 곶감에 풍부한 탄닌 성분 때문이다. 탄닌 성분은 특히 모세혈관을 튼튼히 해주는 효능이 뛰어나다. 특히, 곶감의 효능은 혈압상승을 방지해 고혈압과 동맥경화 예방에 좋다.

(4) 곶감은 항균 및 항염 효과에 좋다. 곶감의 탄닌 성분은 식물체 내에서도 병충해를 방어하는 기능을 한다. 탄닌은 병원균을 죽게 하는 항균 작용이 뛰어나며, 염증과 부종을 가라앉게 하는 소염제 역할로도 효능이 있다.

(5) 곶감은 위장건강에 좋다. 예로부터 곶감은 비위(비장과 위장) 강화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왔다. 몸을 따뜻하게 하여 위장을 건강하게 하고 위장 기능을 강화하며, 위장염과 대장염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6) 곶감은 특히 남성 건강에 좋다. 곶감의 콜린 성분은 지방간 예방에 효능이 있으며 탄닌 성분은 혈압을 내리고 독소를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다. 남성분들은 곶감을 먹을 때 하얀 가루를 털어내지 말아야 한다.

(7) 곶감의 효능은 예로부터 숙취해소의 특효약으로 알려져 왔다. 곶감의 하얀 가루인 시설은 포도당과 과당이 농축된 것이다. 또한 음주 다음 날 발생할 수 있는 저혈당을 막아주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8) 곶감은 면역력에 좋은 음식이다. 특히 비타민C와 비타민A 등 비타민이 풍부하여 바이러스에 대한 몸의 저항력을 높여주고 면역체계를 강화시켜주는 효능이 있다.

(9) 곶감 효능은 눈 건강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곶감에도 눈에 좋은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다. 베타카로틴은 비타민A의 전구체로서 시력 개선에 좋은 효능이 있다. 그래서 백내장 예방에도 큰 효과가 있다.

(10) 곶감의 효능은 담배를 피우는 흡연자들에게 효과가 좋다. 탄닌은 해독작용이 뛰어난 약리적 효과가 있다. 특히 담배의 니코틴 등을 포함하는 독성물질인 알칼로이드를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다.

 
조덕이 ()
 
홈페이지,동영상 제작, 기사제보, 광고문의 (054)536-2992
ⓒ 상주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상주Today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회사소개 제휴안내
제호:상주Today, 종별:인터넷신문, 발행인겸 편집인 : 조현철, 편집국장 : 조덕이. 발행소: 경북 상주시 무양동 284-4번지 301호
Tel: (054) 536-2992. Fax: (054) 536-6025, 등록번호: 경북아00143, 등록일: 2010.8.13, e-mail: jod4433@hanmail.net,
인터넷주소 : http://www.sjtoday.kr 발행일: 2010.6.13, 상주Today Copyright(c) 2010. 8.www.sjtoday.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