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19년 5월 24일
오전 7시 07분
 
인물동정
업체탐방
테마기획
  > 특집기사 > 테마기획
2016 년 01 월 13 일 (수) 08:32 작성
<기고> 겨울철 화재예방은 이렇게...

<기고> 겨울철 화재예방은 이렇게...

                                             상주소방서 예방안전과
                                                지방소방장 최우석

  매년 겨울이 되면 어김없이 화재소식은 들려온다. 날씨가 추워짐에 따라 외출을 자제하게 되고, 집안에 있으면서 난방기구를 많이 사용하는데 이를 비웃듯이 화재발생 횟수도 마찬가지로 많아지고 있다.

대부분의 겨울철 화재발생 이유는 난방기구의 부주의한 사용으로 발생하는데, 순간의 부주의로 자신의 사랑하는 가족뿐만 아니라 삶의 터전까지 잃어버리게 된다면 이보다 더 안타까운 일은 없을 것이다.

화재는 우리가 잘 알고 있고, 또 그리 어렵지 않은 방법으로 예방할 수 있다. 하지만 안일한 생각을 가지고 관심을 두지 않으면 대형화재로 이어지게 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첫째, 멀티탭 콘센트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 멀티탭 콘센트가 없으면 전자제품 사용이 불편하고, 콘센트 선을 정리하는 데도 어려움을 겪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이 불가피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런 멀티탭 콘센트를 무분별하게 사용하지 말고 숫자를 줄이는 것으로도 화재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

둘째, 전선, 콘센트 주변의 청결을 유지한다. 전선이나 콘센트 주변에 먼지가 끼어 있거나 또는 어떤 물체에 눌려 있다면 바로 정리를 해줘야 한다. 겨울이 되면 날씨가 많이 건조해지면서 불이 붙기 쉬운 환경이 된다. 그런데 만약 전선이 파손되어 있거나 콘센트 주변에 먼지가 있으면 미세한 불꽃으로도 불이 붙게 되고 대형화재로 이어지게 된다.

셋째, 전기장판 사용을 조심한다. 겨울철 화재 원인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전기장판 사고이다. 전기장판을 접어 두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매우 위험한 행동이다. 접힌 부분의 전선이 약해지거나 끊어지면서 합선되어 화재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넷째, 사용하지 않는 전력을 꺼둔다. 사용하지 않는 난방기구는 콘센트를 뽑아두거나 스위치를 꺼둠으로써 과열이나 합선 등에 의한 화재를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난방기구 뿐만 아니라 다른 가스설비나 성냥, 라이터 등의 사용에도 주의를 기울이고 화재 예방에 중요성을 깨닫고 조그만 관심과 실천으로 올 겨울 따뜻하고 행복한 한해가 되길 바랍니다.

 
조덕이 ()
 
홈페이지,동영상 제작, 기사제보, 광고문의 (054)536-2992
ⓒ 상주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상주Today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회사소개 제휴안내
제호:상주Today, 종별:인터넷신문, 발행인겸 편집인 : 조현철, 편집국장 : 조덕이. 발행소: 경북 상주시 무양동 284-4번지 301호
Tel: (054) 536-2992. Fax: (054) 536-6025, 등록번호: 경북아00143, 등록일: 2010.8.13, e-mail: jod4433@hanmail.net,
인터넷주소 : http://www.sjtoday.kr 발행일: 2010.6.13, 상주Today Copyright(c) 2010. 8.www.sjtoday.kr All rights reserved.